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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트 짐바브웨의 고대 도시는 공학적 경이로움이었습니다. 그러나 고고학자들은 그것을 실제로 건설한 아프리카인
을 제외한 페니키아인, 바빌로니아인, 아라비아인의 공로를 인정했습니다.
그레이트 짐바브웨의 우뚝 솟은 성벽까지 걸어가는 것은 겸허해지는 경험이었습니다. 가까이 다가갈수록 그것들은 나
를 왜소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고고학적 유적지에는 매력적인 무언가가 있었습니다. 유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버려
진 요새나 성 같은 느낌이 들지 않았습니다. 그레이트 짐바브웨는 사람들이 살고 일하는 곳, 예배하러 오는 곳이었고 지금
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레이트 짐바브웨(Great Zimbabwe)는 오늘날의 짐바브웨 마스빙고(Masvingo) 근처에 서기 1100년에서 1450년 사이
에 지어진 고대 도시의 광대한 석조 유적의 이름입니다. 쇼나(오늘날 짐바브웨 인구의 대다수를 구성)와 그 지역을 오가
며 이주하는 다른 사회 의 소산으로 여겨지는 이 도시는 크고 강력했으며 당시 런던과 비슷한 인구를 수용했습니다. 절정
기에는 약 20,000명 정도. 그레이트 짐바브웨는 정교한 무역 네트워크의 일부였으며(아랍, 인도 및 중국 무역품이 모두 현
장에서 발견됨) 건축 디자인은 놀랍습니다.
그러나 거의 100년 동안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의 유럽 식민지 개척자들은 아프리카인이 아닌 외부인과 탐험가의 건
설로 돌렸습니다.
사실, 그레이트 짐바브웨에 대한 최초의 유럽 기록의 저자는 그것이 지어질 수 있었다는 바로 그 생각에 당황한 것 같았습
니다. 포르투갈 탐험가 Joao de Barros 는 1552년에 이렇게 썼습니다 .
오늘날 그레이트 짐바브웨에 오는 방문객들은 여전히 세 부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Great Enclosure (크고 높은 벽으
로 둘러싸여 있고 11m 원추형 타워 포함); 계곡 유적(고대 인구의 대다수가 살았던 진흙 벽돌 집 모음). 짐바브웨의 국가 정
체성에 대해 글을 쓰는 작가, 시인, 유산 전문가인 Cynthia Marangwanda는 "어떤 사람들은 이곳을 '짐바브웨의 위대한 폐
허'라고 부르길 원하지만 저는 그것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아주 잘 섰다."
쇼나어로 짐바브웨 는 대략 "돌로 된 집"으로 번역되며 사이트의 크기와 범위 때문에 그레이트 짐바브웨로 알려지게 되었
습니다. 또한, 그러한 "짐바브웨"만이 아닙니다. 나미비아의 칼라하리 사막에서 모잠비크에 이르기까지 지역 전체에 걸
쳐 약 200개의 작은 정착지 또는 교역소의 유적이 있습니다.
Great Zimbabwe University의 고고학 및 문화 유산 교수인 Munyaradzi Manyanga에 따르면 이러한 정착
지 중 Great Zimbabwe의 위치는 널리 논의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매우 큰 주의 수도였다고 추측했지
만, Manyanga에게는 그럴 것 같지 않습니다. "그런 국가는 너무 컸을 것이다. 그 정도의 범위와 크기를 감당할 수 없었
을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해석은 이것들이 그레이트 짐바브웨의 영향을 받았다고 말한다." 그는 짐바브웨 왕국이 그레
이트 짐바브웨와 그에 더 가까운 작은 정착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이트의 가장 주목할만한 기능 중 하나는 벽입니다. Manyanga는 "그레이트 짐바브웨를 구성하는 마른 돌담의 스타일
과 규모는 아프리카와 그 너머의 다른 곳에서 비교할 수 없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Great Enclosure의 벽은 폭 6m, 높
이 11m로 약 250m에 달하여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서 단일 구조물로 는 가장 크고 전체 면적으로는 대륙에서 두 번
째로 큽니다. Manyanga에 따른 크기.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벽은 모르타르를 사용하지 않고 정확하게 쌓아 올려져 있습니다. Manyganga는 "풍화의 자연적 과정
을 활용하고 화강암을 규칙적인 블록으로 형성하는 화강암 채석은 식민지 이전 지역 사회의 주요 엔지니어링 사업이었습
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블록을 자르는 데 필요한 도구를 만들려면 철 야금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나중에 현장에서 발견되
는 무역품을 만드는 데도 필요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고도로 조직되고 기술적으로 진보된 사회를 가리킵니다.
그레이트 짐바브웨의 인구는 짐바브웨 왕국이 약해지면서 15세기 중반에 감소하기 시작했지만( 감소에 대한 가능한 이
론 에는 광업 생산량 감소, 과도한 방목, 자원 고갈 등이 포함됨) 사이트 자체는 버려지지 않았습니다. Manyganga는 19세
기 후반 영국의 식민지가 될 때까지 영적인 이유로 다른 Shona 그룹이 정기적으로 방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당시의 인종적 편견은 그레이트 짐바브웨의 웅장함이 그 당시 언덕 위의 작은 오두막에서 매우 시골 생활을 하고 있던 아
프리카 인구와 연관될 수 있다고 상상할 수 없었습니다."라고 Manyanga는 말했습니다. 초기 탐험가들은 그곳이 오래 전
에 사라진 유럽 문명이거나 성경에 언급된 무언가가 있었던 장소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1871년에 금
을 찾는 사람인 Karl Mauch는 솔로몬 왕의 성전(그의 금광이 근처에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높임)이나 시바 여왕의 궁전
을 발견했다고 믿었습니다. 영국 고고학자 James Theodore Bent는 1891년 발굴을 주도한 후 아프리카인들은 자신이 발견
한 것을 만들 능력이 없다고 선언하는 책을 썼습니다. Bent 는 사이트가 성경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
할 수 있는 인공물 도 버렸 습니다.
10년 후 왕립지리학회 연설에서 영국 언론인 Richard N Hall은 사이트를 직접 방문한 후 Bent의 관점을 지지했습니다. 그
는 발굴된 동석 조각의 예술적 가치와 수백 개의 광산에 걸친 금광 작업의 "놀라운 영리함"에 대해 이야기한 후 "[이러한 과
학의 조잡한 방법조차도 도덕적으로 확실합니다. '] 응용 프로그램은 근동에서 수입되었으며 동남 아프리카에서 발생하
지 않았습니다." 대신 그와 그의 동료들은 페니키아인, 아라비아인 또는 바빌로니아인이 도시를 만들었다고 주장했습니다.
Manyanga에 따르면, "그들은 [이 설명]을 짐바브웨 식민지화에 대한 도덕적 정당화로 사용하기를 원했습니다. 세계
의 이 지역에 오랫동안 잃어버린 문명이 있었다면 식민주의가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이 오래된 왕국을 소
생시키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
그러나 당시의 몇몇 고고학자들은 그 장소가 성서 시대의 것이라고 할 만큼 오래되지 않았다고 반박했습니다. "당시 식
민 정부는 이러한 견해를 억압했고 대중 매체와 박물관의 공식적인 설명은 그레이트 짐바브웨가 외국에서 왔다는 것이었
습니다."라고 Manyanga는 말했습니다. 이 버전의 역사는 식민지의 소수 백인 정부에 의해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
쳐 유지되었습니다. 짐바브웨가 독립을 쟁취한 1980년이 되어서야 새 지도자들은 마침내 이 유적지가 그들 자신의 선조
들에 의해 건설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960년대에 흑인 민족주의자들은 그레이트 짐바브웨(Great Zimbabwe)
를 떠올리며 그들이 자유로 이어지기를 바라는 나라의 이름으로 짐바브웨에 정착하기까지 했습니다.
"이것을 만든 것은 아프리카인이었고 천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서 있습니다.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한 증거입니다."
1980년 이래로 지역 고고학 연구는 더디게 재개되었으며 주로 유지 및 수리를 다루었습니다. 대신 연구는 초기 발굴로 인
해 방해를 덜 받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는 위성 사이트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Manyanga는 그레이트 짐바브웨에 대한 학
문적 이해가 바뀌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유럽 중심 모델은 마치 유럽의 성을 보는 것처럼 사이트를 해석했습니다. 최근 작
업에서 밝혀진 것은 그레이트 짐바브웨가 오랜 기간에 걸쳐 지어졌다는 것입니다. 그레이트 짐바브웨(Great Zimbabwe)에
는 이전에 농업 공동체가 있었기 때문에 장벽도 나중 단계에 나타났습니다."
오늘날 이 위대한 고대 도시는 짐바브웨 사람들에게 여전히 중요합니다. 인근에 쇼나족 마을이 있어 많은 주민들이 부지 유
지에 힘쓰고 있습니다. 종교 센터도 가까이에 있으며 여전히 전통적인 쇼나 신앙을 실천하는 숭배자들을 끌어들입니다.
작가 마랑완다(Marangwanda)는 "이것을 만든 것은 아프리카인들이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천년이 지난 후에도 여전
히 서 있습니다.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한 증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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