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장학습은 다양한 종류와 방법이 있습니다.
역할놀이 현장학습:
학습자들에게 실제 상황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학습 방법입니다.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가 가능하며, 감정이입적 이해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참여관찰 현장학습:
연구자가 사건이나 현장에서 직접 눈으로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참여의 수준에 따라 완전관찰자, 관찰자적 참여자, 참여자적 관찰자, 완전참여자로 구분됩니다.
참여관찰은 사회현상의 실제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시청각 자료 활용 현장학습:
교실 내에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현장학습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화보, 신문, 녹음 자료, 사진, 비디오 자료, CD 자료, 그림 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과 위험 요소가 적은 현장견학 위주의 현장학습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현장학습은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의 세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이 중 시청각 자료 활용 현장학습은 현장활동 단계를 교실 내부로 가져와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현장의 경험과 문제를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