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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아키텍처는 구조(Architecture)와 조직(Organization)으로 구성됩니다.
구조(Architecture)는 컴퓨터 시스템의 속성 중에서 프로그래머에게 직접적으로 보이는 속성들이며, 프로그램의 수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속성들을 의미합니다. 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설계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명령어 세트, 데이터의 표현 방식, I/O 메커니즘, 주소 지정 방식 등이 구조에 속하는 속성들입니다. 구조는 프로그래머가 직접 다루는 부분으로, 컴퓨터 시스템의 기능과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조직(Organization)은 구조에서 정의한 속성들을 구현하는 방법을 다루는 개념입니다. 조직은 프로그래머에게 직접적으로 보이지 않으며, 구조에서 정의한 속성들을 구현하기 위해 어떻게 설계하고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예를 들어, 제어 신호, 인터페이스, 기억장치 제조기술 등이 조직에 속하는 요소들입니다. 조직은 구조를 실제로 구현하는 방식을 다루기 때문에 하드웨어 설계와 관련이 깊습니다.
컴퓨터 아키텍처는 기능적인 면에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데이터 처리(Data processing): 프로그램에 의해 입력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데이터 저장(Data storage): 데이터를 저장하고 필요한 시점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이동(Data movement): 데이터를 다른 장치 또는 기억장치로 이동시키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제어(Control): 컴퓨터 시스템 전체의 작동을 제어하고 조정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구조와 조직의 요소들은 컴퓨터 아키텍처를 구성하며,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과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